검사/시술/수술정보
- 정의
자궁은 서양배 모양의 근육조직으로 이루어져 있는 기관으로 여성에서 임신을 유지하고 출산을 가능하게 합니다. 자궁의 하부 1/3을 자궁경부, 상부 2/3를 자궁체부라고 하는데, 자궁경부암 검사는 자궁경부 세포진 검사를 통하여 자궁경부암이나 자궁경부암 전단계 병변의 유무를 확인하는 검사입니다.
- 검사시기
자궁경부암 검사는 성관계 경험이 있는 20세 이상의 여성이나, 만 30세 이상의 여성은 1년에 한번씩 정기적으로 검사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.
- 준비사항
검사 전날에는 질세척이나 질내 약물을 사용하지 않도록 하고, 부부관계는 피하도록 합니다.
- 검사/시술/수술 방법
자궁경부세포검사
질경을 질 내부로 삽입하여 자궁경부를 노출시킨 다음 작은 면봉을 이용해 자궁경부 표면의 세포를 채취하여 현미경으로 세포 이상 유무를 확인하게 됩니다.
- 검사결과
정확한 판독이 이루어진 후 의료진을 통해 검사결과에 대한 설명을 들을 수 있습니다.
- 주의사항
자궁경부암의 주요원인인 인유두종바이러스 감염 예방을 위해서는 안전한 성생활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 첫 성경험 연령이 낮을 수록 위험도는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있으므로 첫 성경험의 연령은 늦추고 성적 대상자수를 제한하며, 콘돔을 사용하는 등 안전한 성생활 유지가 필요합니다. 국가암검진사업에 의해 30세 이상 여성은 2년에 한번씩 무료로 자궁경부암 검진을 받을 수 있습니다. 성경험이 있거나 만 20세 이상의 모든 여성은 자궁경부암 검진의 대상자가 됩니다.
- 헬스팁
자궁 건강 지키기
자궁은 따뜻하게 하는 것이 좋으므로 되도록 차가운 바닥에 앉는 것을 피하고 지나치게 짧은 치마나 복부를 드러내는 상의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. 몸에 달라붙는 속옷이나 스키니 진 등의 의상은 하체의 혈액순환을 방해하기 깨문에 장시간 착용을 하는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.
지방이 축적되면 원활한 혈액순환이 이루어지지 않고 호르몬 분비의 불균형을 불러 무월경, 자궁출혈, 생리불순, 불임의 원인이 될 수 있어 식이조절과 적절한 운동을 통해 과체중이 되지 않도록 해야합니다. 그러나 무리하게 다이어트를 하는 것은 역효과를 가져오고 격한 운동, 영양소 결핍은 영양분 부족을 초래하여 자궁 질환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.
충분한 수면시간을 가지는 것이 좋으며 증상이 없어 쉽게 지나치기 쉬운 여러가지 자궁질환을 정기 검진을 통해 예방, 치료하는것이 필요합니다. 여성의 흡연은 혈액순환을 방해하여 자궁과 난소의 활동을 방해할 수 있고 과도한 음주는 여성호르몬의 균형을 깨뜨릴 수 있습니다. 적당한 운동을 통해 몸의 대사작용을 원활하게 하고 신선한 제철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.
서울아산병원은 신뢰도 있는 건강정보 콘텐츠를 제공하여 더 건강한 사회 만들기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.콘텐츠 제공 문의하기