인체정보
- 정의
말초신경계 중 하나로 뇌로 이어져있는 좌우 12쌍의 말초신경을 말합니다.
- 위치
뇌의 아랫부분에서 나와 척수를 거치지 않고 온몸으로 퍼져 있습니다. 예외로 미주신경이 뇌의 연수에서 나와 흉곽과 복강으로 이어져 있습니다.
- 구조
뇌에서 기시되어 말초신경계로 이어지고 있으며, 각각의 뇌신경은 섬유다발로 이루어져 있으나 후각신경만이 가늘게 퍼진 신경섬유가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.
대부분의 뇌신경은 혼합신경이으로 운동신경과 감각신경을 모두 포함하는데, 예외적으로 시신경, 후각신경, 전정와우신경은 감각신경만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.- 기능
뇌신경은 주로 머리와 목을 지배하며, 미주신경만 흉강과 복강에 뻗어 목 아랫부분을 관장합니다.
제Ⅰ 뇌신경: 후각신경이라고 하며, 비강에서 발생하는 후각을 대뇌로 전달하는 감각신경입니다.
제Ⅱ 뇌신경: 시각신경이라고 하며, 망막에서 발생하는 시각을 대뇌로 전달하는 감각신경입니다.
제Ⅲ 뇌신경: 동안신경이라고 하며, 안구의 움직임에 관여하는 운동신경입니다. 안검근육과 외안근의 움직임을 조절하여 윗눈썹을 움직이고 눈을 위와 옆으로 움직이게 하며, 홍채를 조절하여 동공의 크기를 조절합니다.
제Ⅳ 뇌신경: 활차신경이라고 하며, 안구의 움직임에 관여하는 운동신경입니다. 외안근의 움직임을 조절하여 눈을 아래와 바깥쪽으로 움직이게 합니다.
제Ⅴ 뇌신경: 삼차신경이라고 하며, 음식물을 씹는 저작기능을 하는 운동신경과 얼굴, 눈, 구강의 감각을 대뇌로 전달하는 감각신경이 함께 작용합니다. 이는 삼차신경통이라 불리는 안면 통증을 유발하는 신경부위입니다.
제Ⅵ 뇌신경: 외전신경이라고 하며, 안구의 움직임에 관여하는 운동신경입니다. 외직근의 움직임을 조절하여 눈이 바깥방향으로 움직이거나 회전하도록 합니다.
제Ⅶ 뇌신경: 안면신경이라고 하며, 혀의 앞부분에서 발생하는 미각을 대뇌로 전달하는 감각신경과 얼굴 표정 변화, 침과 눈물 등 타액을 분비하는 운동신경이 함께 작용합니다.
제Ⅷ 뇌신경: 청신경이라고 하며, 청각에 관여하는 와우신경과 평형감각에 관여하는 전정신경이 작용하는 감각신경입니다.
제Ⅸ 뇌신경: 설인신경이라고 하며, 혀의 뒷부분에서 발생하는 미각, 인두의 감각을 전달하는 감각신경과 인두의 삼킴 작용, 침 분비를 조절하는 운동작용이 함께 작용합니다.
제Ⅹ 뇌신경: 미주신경이라고 하며, 인두근, 후두, 외이의 감각에 관여하는 감각신경과 삼킴, 소화 작용 등의 내장운동, 심장 및 혈관운동, 인후두의 움직임을 조절하는 운동작용이 함께 작용합니다.
제XI 뇌신경: 부신경이라고 하며, 인두근, 후두근, 흉쇄유돌근, 승모근의 움직임에 관여하는 운동신경입니다.
제XII 뇌신경: 설하신경이라고 하며, 혀의 움직임에 관여하는 운동신경입니다.- 헬스팁
뇌신경 뇌세포가 손상되는 질환에는 알츠하이머 치매, 파킨슨, 뇌졸중, 간질, 정신분열 등이 있습니다. 뇌졸중의 경우 발병 후 6개월까지 회복 가능하므로 내과적으로 안정화되면 바로 재활치료를 진행하여 신경학적 회복을 통해 근력을 회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 조기 재활 치료는 기능적 회복을 극대화시킬 수 있습니다.
임신 중에는 엽산 섭취가 필요한데, 엽산이 아기의 뇌신경 발달과 신경관의 형성에 관여하기 때문입니다. 아기의 신경관 형성은 임신 7주 이후부터 시작되므로 임신을 확인한 후 천천히 복용해도 늦지 않으며, 엽산을 충분히 섭취하면 신경관 폐쇄 장애의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. 식사로도 보충할 수 있는데, 엽산이 풍부한 음식은 시금치, 아스파라거스, 미역, 김 등에 풍부합니다.
서울아산병원은 신뢰도 있는 건강정보 콘텐츠를 제공하여 더 건강한 사회 만들기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.콘텐츠 제공 문의하기